1월 10일 태국 뉴스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4/01/10 01:26

▶ 태국, 민간인 마약중독자 군대서 격리치료…52개기지에 재활센터

"지역 사회와 분리"…4천400여명 1차 입소

태국 정부가 압수한 마약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방콕=연합뉴스) 강종훈 특파원 = 태국이 민간인 마약중독자를 군부대에서 격리 재활 치료를 받게 한다.

  10일 방콕포스트에 따르면 태국 국방부는 전국 52개 군기지에 마약중독자 재활센터를 연다고 전날 밝혔다.

  재활센터 입소자들은 군인이 아니지만, 군 병원 등에서 60∼120일간 치료를 받는다.

  30개주 85개 지역 마약중독자 4천414명을 먼저 입소시켜 치료할 예정이다.

  당국은 마약중독이 심각해 지역사회와 단절된 곳에서 즉각적인 재활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이들을 1차 입소 대상으로 선정했다.

  타닛뽕 시리사웨삭 국방부 대변인은 "이들을 지역사회로부터 분리하는 것은 폭력을 줄이고 주민이 안전하다고 느끼도록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보건부와 마약통제위원회가 환자 분류를 맡는다며 군부대 내 재활센터는 추가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세타 타위신 총리는 군 시설을 마약중독자 치료와 안정을 위한 장소로 활용하겠다고 지난 5일 밝힌 바 있다.

  당시 세타 총리는 군 고위 관계자들과 회의를 연 뒤 소셜미디어(SNS)에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마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중독자 재활에 군 시설을 사용하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태국과 미얀마, 라오스 접경지대인 '골든 트라이앵글'은 세계적인 마약 생산지다.

  쿠데타 이후 극심한 혼란이 빚어지고 있는 미얀마에서 생산이 급증하면서 마약 시장은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태국에서도 마약이 성행하고 관련 범죄가 늘어나는 등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지난해 출범한 태국 새 정부는 '마약과의 싸움'을 선언하고 마약 퇴치를 4년 임기 동안 주요 국정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다.

 

▶ 태국 GDP 및 수출 전망 회의 개최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 상공금융공동상임위원회(JSCCIB)는 10일 회의를 개최하여 2024년 태국 국내총생산(GDP) 및 수출 전망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달 상공금융공동상임위원회의는 2024년 태국의 GDP 성장률은 2.8~3.3%, 수출은 지난해 대비  2~3% 증가, 인플레이션은 1.7~2.2%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 2024년 경제성장률 전망에는 태국 정부의 10,000 바트 디지털 화폐를 지급 계획이 포함됐다.

  한편,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높은 가계 부채(2023년 GDP의 90%)와 비싼 전기 요금에 대한 우려, 지정학적 갈등 등이 태국 경제의 우려 사항이라고 밝혔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general/2720008/panel-to-mull-outlook-for-thai-gdp-and-shipments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교통부, 새로운 시내 버스 터미널 추진 예정

(사진출처 : Thai PBS)

  Suriya Jungrungruangkit 교통부 장관은 Mo Chit 2 버스 터미널에 버스 대기 공간, 에스컬레이터, 전기 조명, 표지판, 소방시설 그리고 의무실에 대한 사용 불편이 있다고 밝혔다. 교통부는 Transport Company Limited에 즉각 문제점의 개선을 신속하게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교통부는 접근이 어려운 Mo Chit 2 버스 터미널의 문제도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으며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침 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현재 운영 중인 Mo Chit 2 버스 터미널은 임시 버스 터미널로 원래 Mo Chit (Chatuchak 근처)에서 이전되었다. 

  교통부는 추후 Krung Thep Aphiwat 중앙 터미널에서 도보 거리에 있는 Bang Sue 지역에 새로운 방콕 버스 터미널을 건설할 예정이다. Krung Thep Aphiwat 중앙 터미널과 편리하게 연결될 수 있는 고층 건물로 개발하고 북부선, 동북부선(Isan), 남부선, 동부선 등 노선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별도의 건물을 건설할 것이다. 이러한 개발은 약 4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고 높은 투자 예산이 필요하다.

출처 : https://www.thaipbs.or.th/news/content/335630

<출처 : KTCC>


▶ 공중보건부 장관, 오락용 대마초 사용 금지 법안에 서명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 공중보건부 장관 촐난 스리카웨는 대마초를 오락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의료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한다는 대마초 관련 법안에 서명했다.

* 내각이 법안을 승인하면 해당 법안은 하원에 제출되어 심의될 예정이다.

  촐난 장관은 해당 법안이 시행되면 대마초 상점은 태국에서 합법적인 것으로 간주되는 대마초 식물만 판매해야 하며, 태국 내 합법적으로 등록된 대마초 상점에 대한 면허 취소는 없다고 밝혔다.
 
* 태국 마약법에 따르면 대마초의 주요 향정신성 물질인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의 함유량 기준으로 0.2% 이상 함유된 제품은 불법으로 간주한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bangkokpost.com/thailand/general/2719421/cholnan-signs-bill-banning-recreational-use-of-weed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케이팝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성장과 입대를 다룬 만화책 출시

 

(사진출처 : Reuters)

  미국 출판사 틸다웨이브는 방탄소년단을 주인공으로 하는 22쪽 분량의 ‘FAME(페임)’을 선보인다. 새로운 만화책은 케이팝의 센세이션을 일으킨 방탄소년단의 성장과 입대 이야기를 담고 있다. 

  2013년 데뷔 이후 방탄소년단은 경쾌한 히트곡과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으로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켰다.

  이 만화는 일곱 명의 가수가 어떻게 유명해졌는지, 그리고 이들이 팝스타에서 입대하는 과정을 기록했다. 

  18∼28세 사이의 모든 대한민국의 신체 건강한 남성은 북한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18∼21개월 동안 군 복무를 해야 한다.

  올림픽 메달리스트나 클래식 음악가 등 일부는 군 복무를 면제 받거나 단기 복무를 하기도 한다. 일부 국회의원들은 방탄소년단의 군 면제를 요구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2022년 12월 맏형인 진이 군에 입대했고, 나머지 멤버 모두가 지난달부터 군 복무를 시작했다. 팬들은 2025년까지 이들을 기다리겠다고 약속했다. 

  Eric M. Esquivel이 글을 쓰고 만화가 Lucy Fidelis가 그림을 그린 이 만화는 1월 10일부터 Amazon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디지털 및 인쇄 형식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 태국공항공사(AOT), 탄소 중립 및 넷제로 배출 계획 공개

(사진출처 : The Nation)

  태국공항공사(AOT)는 203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 2032년까지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공개했다

  초기 4년 동안 AOT는 연간 30만 톤에 달하는 탄소 배출의 50%를 감소시키위해 노력하며, 이를 위해 내연 기관차를 전기차(EV)로 교체하고 모든 공항에서 재생 에너지 사용을 늘릴 계획이다.

  따라서 AOT는 3,710대 렌터카 중 2024년 1,180대를 전기차로 대체할 예정이며, 건물과 활주로에 태양전지 셀을 설치하여 초기 2년 내에는 전체 전력 소비의 20%, 4년 내에는 50%, 10년 내에는 100%를 상쇄하는 것이 목표이다.

  더불어 AOT는 항공사들이 항공 산업의 탄소 감소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지속가능한항공연료(SAF) 사용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AOT는 쑤완나품, 돈므앙, 치앙마이, 매파루앙, 푸켓, 핫야이 등 전국 6개 공항을 운영하고 있으며, 끄라비, 부리람, 우돈타니 공항 3개를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business/corporate/40034369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상원, 하원 예산위원회와 예산안 심사 예정

(사진출처 : The Nation)

  상원은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하원 예산위원회와 예산안을 1월 15일부터 심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예산안은 4월 초 하원에서 최종 의결되고, 상원은 4월 10일까지 심의를 마치고 4월 17일 왕실 승인을 받을 예정이다.

  상원 예산위원회는 예산안을 공정하게 검토하기에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미리 하원과 병행하여 검토를 진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 태국 전기차 산업, 2,270억 바트 투자 유치 예상

(사진출처 : The Nation)

  태국 투자청(BOI)은 태국 전기차(EV) 산업에 2,270억 바트(약 8조 6033억 원)의 투자가 예상된다고 밝히며, 태국이 전 세계 전기차 10 위권 진입 목표에 더 가까워지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태국 투자청은 전기차 관련 다양한 사업에 772.6억 바트(약 2조 9,282억 원)에 달하는 투자 촉진 혜택을 승인했다.

  특히, 도요타, 혼다, 이스즈, 미쓰비시 등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 4곳이 태국 내 전기차 제조를 위해 향후 4년 동안 약1,500억 바트를 투자할 의사를 밝힌 바 있다.

  태국 투자청은 EV 충전소 운영자를 위한 적절한 전기 요금 연구 및 배터리 교체 스테이션과 같은 EV 관련 사업에 대한 추가 인센티브 제안과 같은 추가 캠페인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special-edition/ev/40034446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 태국, 올해 3개 FTA 체결 목표  

(사진출처 : Bangkok Post)

  태국 상무부는 올해 2월 초 태국-스리랑카 FTA 서명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세타 총리는 서명식 참석을 위해 2월 3일∼4일 스리랑카를 공식 방문 예정이다. 

  상무부는 올해 스리랑카, 유럽자유무역연합체(EFTA), 아세안-호주‧뉴질랜드 FTA 총 3건의 FTA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초띠마 상무부 무역협상국 국장은 태국이 올해 4월까지 태국-유럽자유무역연합체(EFTA) 협상을 마무리하고 6월 협정 체결을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EFTA는 스위스-노르웨이-아이슬란드-리히텐슈타인 4개국이 참여해 있다. 

  또한 상무부는 개정된 아세안-호주.뉴질랜드 FTA에 올해 서명할 예정임을 밝히고 정부의 우선순위는 태국-EU FTA 라고 말했다. 목표는 2025년 이내에 태국-EU FTA 협상을 마무리하는 것이다. 협상이 체결될 경우 태국에서 유럽으로 수출하는 농산물에 상당한 이익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상무부는 한국-태국 FTA, 태국-부탄 FTA 등 추가 협상도 시작할 계획이다. 이들 국가와는 올해 2분기부터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Ministry aiming to sign 3 FTAs in 2024/Bangkok Post, 1.10, B3면, Phusadee Arunmas, 태국발, 요약번역) 
URL: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general/2721144/ministry-aiming-to-sign-3-ftas-in-2024

<출처 : 주태국한국문화원>

 

▶ 태국 상무부, 태국 음식 해외 홍보를 위한 새로운 주제 발표

(사진출처 : The Nation)

  태국 상무부 산하 국제무역진흥국(DITP)은 정부의 '소프트파워' 정책의 일환으로 해외에서 태국 음식을 홍보하기 위해 '여행, 맛, Thai SELECT 먹기'라는 새로운 주제로 태국 음식을 홍보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태국 국제무역진흥국은 정통한 태국 요리를 강조하기 위해 해외에 있는 태국 레스토랑과 태국 식품에 타이셀렉트(Thai SELECT) 인증을 적극 사용하도록 장려한다.

  한편, CNN Travel 웹사이트는 태국 음식을 전 세계 8위로 선정했으며, Taste Atlas Awards 2023-24에서는 전 세계 총 10,927개 요리 중 100대 요리로 "팟 크라파오(pad krapow)", "카우쏘이(khao soi)", "깽 파냉(gaeng phanaeng)", "똠 카 까이(tom kha gai)", "마사만 커리(massaman curry)"를 선정했다.

  해외에서의 태국 레스토랑 사업의 성장은 태국 소프트파워를 전 세계적으로 확산시키는 주요 전략이며 현재 전 세계에 17,478개의 태국 레스토랑이 있고 그 중 미국이 약 6,850개로 가장 많다.

* 원문 기사 출처: https://www.nationthailand.com/thailand/general/40034470

<출처 : 코트라 방콕무역관>


<연합뉴스 기사는 주식회사 ‘연합뉴스’와 태국 ’교민잡지’와의 [뉴스 제공 및 전재 계약]에 따라 게재하고 있습니다.>